google-site-verification=3uTWmr0DJDerSklnFN2vTSHzHjw-A5_yjmGRFnFToO8 겨울이면 심해지는 무릎통증, 관절염
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건강

겨울이면 심해지는 무릎통증, 관절염

by 건강한 신체 만들기 2023. 12. 31.
728x90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 탓에 신체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징후들에 고통받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은 일상생활 속에서 걷거나 뛰는 것뿐 아니라 신체를 지탱하는 것에도 활용되는 등 다양한 일을 수행하기에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무릎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써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관절이 수축되면서 혈관·근육에 자극이 가해져 통증이 더욱 심해지거나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관절염이란?

관절이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뼈들이 맞닿는 곳을 말하는데요, 관절을 이루는 뼈들의 끝은 연골이라는 부드러운 재질로 싸여있습니다. 이 연골은 쿠션처럼 관절이 쉽게 움직이도록 도와주고 외부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해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 관절 연골이 손상되거나 파괴되고 관절에 염증성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관절염은 크게 퇴행성 관절염인 골관절염과 류마티스관절염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관절염의 원인

퇴행성 관절염 (골관절염) : 관절에 위치한 연골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관절염을 골관절염 또는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골관절염은 연골을 오랜 시간 동안 무리하게 사용한 경우, 비만이나 심한 운동에 의해 관절에 과부하가 걸린 경우, 어렸을 때부터 관절 관련 질환을 오랫동안 앓았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계의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써 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계가 자신의 관절이나 몸의 일부를 공격하여 발생하는 관절염입니다.

 

□ 관절염의 증후

관절염의 부종과 통증을 불러올 수 있으며 이 외에도 관절의 뻣뻣함 등의 증후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주로 일상 속에서 많이 사용되거나 몸을 지탱하는 부위인 무릎, 고관절, 손목, 척추 등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외상, 골절, 과도한 운동 등에 의해 신체 모든 부위의 관절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염은 가벼운 근육통으로 여겨 방치할 경우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것은 물론 관절의 운동 범위 제한, 연골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관절염의 예방

한번 손상이 일어난 연골을 다시 회복하는 것은 매우 힘든 것이기에 일상 속에서 관절을 보호하고 관절염을 예방하는 것으 매우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 : 체중감소를 통해 관절에 부담을 줄여주고 꾸준한 걷기 운동을 통해 관절의 기능을 향상해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운동 : 운동은 하지의 근력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관절 운동 범위를 증가시키고 관절의 유연성을 향상시켜주어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음식 섭취 : 칼슘을 뼈를 튼튼하게 해줘 관절염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항산화 비타민은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인 EPA는 관절염의 염증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과 비타민 B는 부종을 가라앉히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28x90